청년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엔젤 익스체인지 김종완님 인터뷰

청년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엔젤 익스체인지 김종완님 인터뷰

꿈나무 1호 0 59 02.09 15:29


1. 박람회에서 MD, BUYER의 역할

작년 12월 수원 메가쇼로 향했다. 유통 업체, 무지 기프트의 김종완 과장님을 인터뷰하기 위해서다. 많은 업체들이 줄지어 있었다. 박람회에 고객으로도, 물품을 판매하는 단기 영업 사원으로 있었던 적 있었지만, 그게 다인 줄 알았다. 머천다이저, 바이어분들이 그곳에 계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유통 업체에 입점을 희망하는 업체는 행사 주최 측(메가쇼)에 의사를 전달하고, 유통 업체와 매칭 받는다. 행사장 뒤편에 따로 마련되어 있는 상담 부스나, 직접 판매 부스에서 입점 상담이 이루어진다.

나는 먼저 상담 부스에 방문했는데, 입점 신청서와 이미 무지 기프트에 입점되어 있는 업체들의 제품 상세를 책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부스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는 경우, 먼저 인사와 명함을 나누고, 제품 설명, 장점과 유의 사항 등의 이야기가 오가며 제품 시연도 진행된다. 유통 업체는 자사를 소개하고, 입점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입점 후의 장점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제품에 대한 질문을 추가로 하기도 한다. 업체와 고객의 소통은 업체의 입장에서도, 고객의 입장에서도 경험한 적 있지만, 바이어라는 입장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박람회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G마켓과 같은 인터넷 오픈 마켓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도, 유통 업체에게 의뢰를 한다. 이미 파워 셀러의 자격을 가진 유통 업체가 상품 상세를 받아 업로드하게 되는데, 이 경우 상품 노출도가 올라가게 된다. 많은 상품을 판매한 히스토리가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물건에 대한 불만을 가지면, 판매업체 뿐아니라 마켓의 신뢰도도 떨어지기 때문에, 인터넷 마켓 시스템은 이미 많은 물건을 팔아 고객과의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셀러의 제품을 상위에 노출시키게 된다.)

2. 인터뷰로 얻은 실천 아이디어들

명함을 만들어야지

이번 쇼에 많은 업체들이 참여했다. 업체뿐만 아니라 바이어, 엠디 분들도 많이 만났는데 감사하게도 종완 님께서 많은 분들과 인사를 시켜주셨다. 명함을 받았지만 내가 드릴 수 있는 것은 없었다. 이름, 사진, 번호, 이메일, 핵심 가치와 비전이 담긴 명함을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야겠다. 많은 분들을 만나며 기회는 내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알리는 작은 경험이 된 것 같다. 더 큰 기회를 대비해 빠른 시일 내 명함을 만들어야지.


관련 교육을 찾아 들어야지

종완 님께서 이베이 교육센터에서 B2C 전략 강의 등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셨다. 이런 교육 수강이 실무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인사 담당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하셨다. 또, MBA도 추천해주셨는데, 어릴 때 가면 주변에서 많이 챙겨주시기도 하고, 기업 CEO분들 등 많은 분들을 만나 뵙게 되니 네트워크와 시야가 달라진다는 말씀도 해주셨다.

MD분들이 많이 있는 곳을 찾아가, 기회를 만들어야지

종완 님께서는 MD분들이 많이 모이는 이번 쇼 같은 곳에 파트 타이머로 지원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하셨다. 어떤 일을 하시는지, 어떤 업체들과 교류하는지 등을 보면 같은 공간에서 배울 수 있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직접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만들 수 있을 거라고 하셨다.

직접 팔아봐야지

업체들은 자사의 제품을 셀링하고, 유통 업체는 바잉을 하게 되는데, 이때 플리마켓 등에 참여하여 직접 물건을 팔아보는 경험도 중요하다고 하셨다. MD로서 입점을 원하는 업체, 입점한 업체들과 많은 미팅을 하게 되는데, 물건을 팔아본 경험을 통해 그들의 입장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가장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인 대인 관계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종완님께서는 MD꿈나무인 나에게 바이어로서 메가쇼 뿐만 아니라 첫 외주로 일러스트를 해볼 수 있는 경험, 아모레퍼시픽 인사 담당자님과의 인터뷰 등 여러 기회를 제공해주신 고마운 분이다. 꿈나무 1호로서 열심히 노력해서, 내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